[구글 애널리틱스 - 6번 문제] 다음 중 실적이 저조한 방문 페이지를 가장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측정항목은?


a. 평균 세션 시간 > 5분

b. 신규 방문 비율(%) > 90%

c. 이탈률 > 90%

d. 이탈률 < 90%

e. 정답 없음




[문제 풀이] 


※ 구글 애널리틱스(GA) 자격증 방문 페이지 최적화(the optimization of landing pages)와 관련한 질문은 총 2문제로 19~20번 문제 연속 풀이를 통해 해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A자격증 시험에서 방문 페이지 실적 측정은 이탈률(Bounce Rate)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이탈률이란 '사용자가 세션에서 페이지와 상호작용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단일 페이지 세션의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서, 이 블로그를 예를 들면, 한 사용자가 구글 검색을 통해서 '지금 이 페이지'의 콘텐츠를 보다가 '에이 뭐야? 별로 볼것도 없구먼?' 라고 중얼거리면서 다른 페이지는 들르지 않고 바고 나가버리는 경우는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는 이탈율인 것은 알겠는데, 90%가 넘는게 문제인지 90%를 넘지 않는게 문제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만일, 한 인터넷 쇼핑몰에서 [A구두]와 [B셔츠]의 상품페이지가 별도로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A구두]와 [B셔츠]는 동일하게 하루에 100명이 접속이 접속하는데, [A구두]의 경우 100명 중에 95명이 추가로 다른 페이지를 접속하거나 상세페이지로 들어가지 않고 바로 사이트를 떠나버리는 반면 [B셔츠]의 경우 100 중에 70명 정도만 바로 사이트를 떠나고, 30명은 사이트내 다른 상품을 검색하거나 상세페이지를 클릭하여 자세한 상품 정도를 본다고 하네요. 

위와 같은 상황의 경우 [A구두] 페이지의 이탈률은 95%, [B셔츠]의 이탈률은 70%입니다. 그렇다면 이 둘 중에서 어느 페이지의 방문 실적이 더 저조 한 걸까요?  

당연히 [A구두] 겠죠?  

이런식으로 실적이 저조한 방문 페이지를 확인할 때는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를 확인하기 때문에, [c. 이탈률 > 90%]가 정답이 되겠습니다.


[참조 1] 이탈률과 관련한 사항은 다음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09409?hl=ko

[참조 2] 방문 페이지 최적화에 대해서는 다음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2531575?hl=ko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편집왕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